2011년 8월 29일 월요일

팀과 만남: Brett Cannon

원문: Meet the Team: Brett Cannon (날짜: 2011-08-24, 작성자: Brian Curtin)

이 글은 "팀과 만남" 시리즈 중의 하나로, 파이썬 코어 개발팀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이름:Brett Cannon
사는 곳: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홈페이지:https://profiles.google.com/bcannon
블로그:http://sayspy.blogspot.com

파이썬을 사용한 지는 얼마나 되었습니까?

2000년 가을부터 입니다.

코어 커미터가 된 지는 얼마나 되었습니까?

2003년 4월부터(PyCon 2003이 끝난 직후) 입니다.

코어 개발자로 출발은 어땠습니까? 처음 한 커밋을 기억하고 있습니까?

사람들에게 제 패치를 커밋해달라고 계속 귀찮게 한 덕분에 저는 코어 개발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 트릭은 예전만큼 잘 통하지는 않습니다. 파이썬이 2003/2004년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 전에만 가능했던 특혜입니다.) 저는 2002년 8월부터 Python-Dev Summaries(요약)를 다시 부활시키는 일을 하였는데 (이후 2년 반동안 계속하였습니다.) 요약을 정리하면서 수정이 필요한 잡다한 이슈를 꽤 자주 건드리곤 했습니다. 이미 python-dev 리스트에는 자주 참여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저의 패치를 확인하여 대신 커밋해달라고 부탁했었습니다. 어느 날 Guido가 왜 직접 커밋하지 않느냐고 물어오길래 저는 커밋 권한이 없다고 대답하였습니다. Guido는 바로 "이제 할 수 있을 거에요"라고 했습니다.

나의 첫 커밋(체인지셋 28686)은 time.strptime()에 문자열 이스케이프를 수정한 것으로 파이썬 자체에 대해 제가 처음으로 기여한 것입니다.

현재 파이썬의 어떤 부분을 작업하고 있습니까?

import 체계 쪽과 파이썬 언어가 모든 VM에서 잘 동작하도록 하는 쪽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코어 개발 작업을 하지 않을 때에는 파이썬으로 무엇을 하십니까?

제 박사 학위 논문의 서버 쪽 부분을 파이썬으로 구현하려고 했습니다. 그 밖에 개인적인 모든 프로젝트에 가능한 한 파이썬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Google에서 할 일도 대부분 파이썬을 사용할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을 때에는 무엇을 하십니까?

저는 TV로 넘어온 엄선된 영화를 즐겨보는 매니아입니다. (2000년 여름에 무더위로 텔레비전을 잃어버린 것은 뜻하지 않게 제게 일어났던 일 중의 최고였습니다. 제 의지로 했던 일 중의 최고는 아내와 결혼한 것입니다.) 아니면 무엇인가 열심히 읽습니다. 대개 잡지나 웹 사이트이지만 책도 항상 읽는 중입니다.

2011년 8월 20일 토요일

팀과 만남: Michael Foord

원문: Meet the Team: Michael Foord (날짜: 2011-08-08, 작성자: Brian Curtin)

이 글은 "팀과 만남" 시리즈 중의 하나로, 파이썬 코어 개발팀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이름:Michael Foord
사는 곳:영국 노샘프턴
홈페이지:http://www.voidspace.org.uk/

파이썬을 사용한 지는 얼마나 되었습니까?

처음에는 취미로 2002년부터 파이썬을 사용했습니다. 일로서는 2006년도에 파이썬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시작은 Play By Email 게임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는 사람들과 함께 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한동안은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못하였고 그때 막 Smalltalk을 사용하기로 했었으나 누군가가 파이썬으로 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그 후로 저는 순식간에 파이썬에 빠져들었습니다.

코어 커미터가 된 지는 얼마나 되었습니까?

2009년 PyCon에서 코어 커미터가 되었습니다. 원래 IronPython에 관여했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입니다.

코어 개발자로 출발은 어땠습니까? 처음 한 커밋을 기억하고 있습니까?

PyCon 2009 스프린트 동안 Gregory Smith와 또 다른 코어 개발자와 함께 Google이 unittest에 기여한 개선 사항을 통합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현재 파이썬의 어떤 부분을 작업하고 있습니까?

PyCon 스프린트에서 unittest에 대한 초기 작업을 한 후로 유지 보수 담당자가 따로 없었던 unittest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수정하고 개선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그 후 unittest의 유지 보수 담당자가 되었지만 표준 라이브러리의 다른 부분에도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Planet Python을 관리하는 것, PSF 회원이 되는 것, python.org webmaster 앨리어스에서 도움을 주는 것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파이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어 개발 작업을 하지 않을 때에는 파이썬으로 무엇을 하십니까?

본업으로는 Canonical에서 웹 개발을 합니다. Canonical 웹 사이트의 웹 서비스 기반 구조를 일부 작업하였고 Ubuntu와 통합되는 서비스도 몇 가지 작업했습니다. 정말 재미있는 일이었고 그들은 훌륭한 팀입니다.

여가 시간에는 unittest2 (unittest의 개선 사항을 다른 플랫폼으로 백포트), mock (목 객체를 제공하고 테스트에서 몽키 패치를 지원하는 테스팅 라이브러리)과 같은 프로젝트나 그 밖의 여러 조그만 프로젝트들을 작업합니다.

집필 작업도 더 하고 싶지만 지난 2년간 IronPython in Action 책을 쓰는데 헌신을 다한 관계로 당장은 이와 같은 큰 규모의 글쓰기 프로젝트를 또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을 때에는 무엇을 하십니까?

노샘프턴(영국)에 있는 교회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상당한 시간을 쏟아 우리가 운영하는 자선 단체의 행정 업무를 돕고 있습니다. 이것은 Canonical에서 일하는 것이 좋은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집에서 일할 수 있고, 여기에 뿌리를 내렸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옮겨가지 않을 것입니다. (확실히 날씨 때문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노샘프턴에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나의 첫 전업 프로그래밍 일은 편도로 두 시간 걸리는 통근을 하면서 런던에 있는 놀라운 팀과 함께 하였습니다. 4년간이나 그렇게 다니면서 그 일을 정말 즐겼었지만, 통근에서 해방된 관계로 다시 돌아가고 싶지는 않습니다.

XBox로 게임을 즐기기도 합니다. 불행히도 내가 좋아하는 게임이 있으면 몇 주동안 그 게임에 빠지기 때문에 조심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이브 온라인 등을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매월 노샘프턴에서 긱(geek) 모임을 운영합니다. 파이썬 사용자 그룹에는 파이썬 사용자가 충분히 많지 않지만 모든 방면의 긱들을 모으면 꽤 됩니다. 보통 펍에서 모여 수다를 떨거나 자신의 최신 디지털 기기를 자랑합니다.